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신간]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BTN에서 방송중인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강의 내용
불안함을 품고 살아가는 인류가 필수적으로 배워야만 하는 최상의 안심법문
  • 도서출판 이층버스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5.27 16:36
  • 댓글 0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이후 7개월 만에 원빈스님의 새로운 신간이 출간되었다. 독자들에게 ‘제가 가지고 있던 번뇌에 대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그 동안의 천수경기도가 헛되지 않았음에 깊이깊이 감사드립니다.’ ‘얼마나 소중하고 큰 복인지 실감하고 있습니다.’라는 리뷰 평을 받았던 천수경에 이어 이번에는 금강경이 출판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는 현재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BTN 방송 프로그램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의 내용을 담고 있다. 

원빈스님은 처음 서문으로 금강경하면 떠오르는 기본적인 질문들을 제시하며 궁금증을 해소한다. 본문 소개에서는 감산 대사의 과금강적 관점과 33가지 의심을 끊는 구조로 뼈대를 삼되, 현대의 인도 금강경에 대한 연구결과를 포함한 내용으로 살을 붙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렇게 하여 본문으로 들어가면 불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구마라집본 금강경 32분설을 활용하여 총 35장으로 해설하고 있는 구조이다. 

  원빈스님은 금강경이란 시작부터 끝까지 그저 금강심을 반복하여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하나하나의 의심을 끊고 단단한 금강심을 마음에 무장하고 싶다면, 그래서 환희심을 맛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걸 권한다. 원빈스님의 책은 우리를 완벽한 안심으로 이르게 하는 지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원빈스님  

해인사에서 출가한 원빈스님은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한 후, 대한민국 육군 군종장교로 임관하여 많은 군인들을 행복의 길로 안내하였다. 현재는 서울 서초동에 있는 자등명선원과 경남 산청에 있는 송덕사의 주지를 맡고 있으며, 행복문화연구소 소장을 겸임하여, 많은 대중들을 위하여 활발한 불교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원빈스님은 BBS 불교방송 라디오 <행복한 두시>와 BBS 불교방송 TV<원빈 스님의 최고의 행복학, 불교>, BTN 불교 TV <청춘토크쇼, 절친>등 을 진행하였고, 지금은 BTN 불교 TV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를 진행하고 있다.  

원빈스님은 페이스북, 팟캐스트 <매일 15분 행복명상>, 다음카페 <행복문화연구소>, 유튜브 <원빈스님의 행복문화연구소>와 <붓다스쿨> 채널, 밴드 <원빈스님TV>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스트리밍 법회, 스트리밍 스터디를 통하여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같은 하루 다른 행복》, 《명상선물》, 《불교인문학 극락추천서》, 《읽기만 해도 신심 나는 법구경 이야기》, 《스님의 사랑 수업》, 《나를 더 나답게》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등이 있다.   

행복문화연구소 http://cafe.daum.net/everyday1bean

 

[책 미리보기]

금강경은 왜 읽어야 할까요?
금강경은 왜 배워야 할까요? 금강경은 대자유를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자유로운 마음은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습니다. 금강경의 마음을 잘 배우고 훈습하면 부처님의 안심을 얻을 수 있으니, 이는 불안함을 품고 살아가는 인류가 필수적으로 배워야만 하는 최상의 안심법문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왜 자주 불편할까요? 그것은 구하는 바가 있어서 입니다. 욕심이 끊임없이 부딪히는 이 세계에서는 누군가의 구하는 바가 이루어지면 남은 이들의 구하는 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중생의 마음은 반감, 짜증, 화, 절망, 슬픔, 우울 등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이 세상을 참아야 할 일이 많은 세상, 사바세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이 부처님을 바라보며 대중 속에 착석하는 그때 
금강경 속 세상의 시계는 다시 움직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p.17

가장 신성하게 여기는 상을 가장 먼저 파하는 충격을 전하는 이 방식, 
세상 그 어떤 종교도 취할 수 없는 불교만의 방식입니다. -p.85 

금강심을 익혀냄으로써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어떤 개성을 지닌 성인으로 화생할지, 
신나는 기다림을 즐길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p.96

오랜 시간 스승을 섬기며 공양하는 연습과 금강경을 수지독송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지계수복에 물들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금강경에 물들어가는 시기는 분명히 도래할 것입니다. -p.74

이 환희심의 꽃을 세상에 나누기 위해 애를 쓴 모든 보살승들에게 
은혜를 갚는 방법은 단 하나뿐입니다. 
끝없이 이어지는 일념 속에서 최선을 다해 안심하는 것입니다. -p.234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도서출판 이층버스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