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자료
[신간] 조선 불상의 탄생
  • 한국학술정보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6.23 17:43
  • 댓글 0

불상에 대해 이해가 높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신간불서가 나왔다.

신간 '조선 불상의 탄생' (손태호 지음, 한국학술정보)는 불상에 대해 이해가 높지 않은 일반인들도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및 문장을 정리하여 꾸몄다. 그리고 가급적 학술적 불교미술 도상과 불교 경전의 내용은 깊게 다루지 않았고 현상과 양식 위주로 작성하였다. 그러나 아무리 쉽게 써도 불교미술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여전히 어렵고 딱딱한 내용일 것이다. 

더 이상 쉽게 쓰지 못한 점은 필자의 부족함이지만 우리 문화재, 우리 불교조각을 좀 더 사랑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천천히 읽다보면 어느새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손태호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서울 숭실대학교 물리학과 졸업. 
사회생활 중 한국 문화와 미술사에 흥미를 느껴 나이 마흔에 불교미술사 공부를 시작했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미술 석사, 미술학과(불교미술) 박사를 졸업했다. 현재 법보신문에 <옛 그림으로 읽는 불교> 연재 및 조선 회화에 대한 글쓰기와 강연도 계속하고 있다. 문화예술전문여행사 ㈜인더스투어 대표이자 (사)한국문화예술조형연구소 이사로서, 이론 연구와 현장답사가 어울어지고 인물, 지리, 역사가 융합되는 미술사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18세기 조각승 상정 연구」, 「보령 금강암 석불 연구」, 「조선 전기 불상 연구」, 「인도 불전도 성수의 의미와 표현」(예정), 저서로는 『나를 세우는 옛 그림』, 『다시 활시위를 당기다』 등이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한국학술정보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