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신간] 앎이 삶이 되는 동양철학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동양철학
  • 도서출판 씨아이알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7.30 21:17
  • 댓글 1
앎이 삶이 되는 동양철학, 임정환 지음, 152*224(신국판), 232쪽, 도서출판 씨아아일

불교 및 철학전문출판사 도서출판 씨아이알은 임정환 인일여자고등학교 교사의 신간 "앎이 삶이 되는 동양철학"을 펴냈다.

현직 고등학교 교사인 저자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를 불교, 유교, 도교 등 동양철학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모르는 불자와 학생과 일반인들 그리고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대학생들, 또 수업을 어떻게 풀어 가야 할지 고민하는 후배 교사들에게 제가 알고 있는 것을 조금이나마 나누어 주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윤리와 사상’과 ‘생활과 윤리’에 나오는 내용을 충실히 다루면서도, 동양철학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을 위해 더 깊고 다양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또 철학과 윤리를 가르치는 교사들 중에는 동양철학 수업은 재미없다는 인식을 지닌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동양철학이 고리타분하다는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동양철학은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토의하고 토론할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다.

아울러, 동양철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도 흥미를 잃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많은 예시를 들고, 일반인들이 평소에 접하는 실생활의 사례들과 동양철학 사상을 연결시켰다. 저자는 철학은 공부할 때만 잠깐 기억이 났다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휘발성 지식이 되어서는 안 되고, 철학적 용어만 암기하고 그 의미도 모르면서 과시만 하는 공부는 의미도 없고 기억도 오래가지 않으며,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힘을 제공할 수 없다며, 동양철학사상을 충분히 이해할 때 삶의 맥락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려운 개념은 최대한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함께 읽는 친구나 동료가 있다면 주어진 주제들에 대해 토의․토론하고, 함께 대화하면서 더 많은 의미들을 찾아보길 권해하며, 저자가 제시한 의견을 치열하고 자유롭게 비판하면서 철학적 사고력을 키워 나가기를 권장했다. 나아가, 가족들이 모두 모여 이 책의 내용을 소재로 인생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자녀가 있다면 자녀들과 함께 동양철학자들의 주장을 음미하며 삶의 지혜를 나누고, 화목한 가정을 가꾸어 나가는 데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저자소개 : 임정환
'율곡 철학에 나타난 통합적 도덕교육론 연구: 聖}學輯要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연구해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와 공리주의 철학이 행복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라는 주제로 연구해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행복으로 보는 서양철학'(도서출판 씨아이알), '생활과 윤리'(비상교육) 교과서 및 지도서, '윤리와 사상'(비상교육) 교과서 및 지도서, 'EBS 수능특강', 'EBS 수능완성' 등 여러 권의 책을 집필했다.

인천해송고등학교, 인천국제고등학교 등을 거쳐 현재 인일여자고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도서출판 씨아이알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zabi 2020-07-30 23:23:42

    정말 불교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잘 적혀 있네요~~ 좋은 책이 나와서 기뻐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