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BTN불교TV, 사명대사-용성스님 등 광복절 특집프로 방영광복절 75주년 맞아 광복 의미를 되새기는 독립운동가 생애 돌아봐
  • BTN불교TV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8.13 17:17
  • 댓글 0

BTN불교TV, 광복 의미 되새기는 제75주년 광복절 특집프로그램 방영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는 75주년 광복절을 맞아 일제침략에 맞서 싸운 승병장 사명대사와 생활불교 용성스님, 그외 독립운동가들의 생애를 조명하며 광복의 소중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다양한 특집프로그램을 방영한다.

'특집다큐 - 사명대사 (1부 : 8월 15일 토요일 오후 4시, 2부 8월 16일 일요일 오후 4시)'는 불교언론문화상 대상 수상작이자 호국영웅 임진왜란 승병장 사명대사와 승병들의 활동을 담은 UHD 다큐멘터리이다. 조선불교를 이끔과 동시에 최고의 유학자들과 교류했던 지성인 사명대사가 임진왜란 당시 승병장으로 활동한 이야기와 이름 없이 죽어간 수많은 승병들의 이야기를 역사적 기록과 함께 다큐 드라마의 형식으로 전개한다. 1부:일어나라 조선의 승병들이여, 2부 승복입은 외교관 편으로 나누어 방영한다.

'자비의 깊은 바다, 사명대사 (8월 16일 일요일 오전 6시 30분)'는 임진왜란 당시 활약했던 조선 의승장 사명대사와 의병승의 역사적 가치를 재발견 하기위해 드라마형태로 기획 제작한 다큐멘터리이다. 사명대사의 역에 영화배우 윤동환이 맡아 사명대사의 어린시절부터 의병장으로 활동하던 시절을 재연하였다. 구국 영웅 사명대사의 깊고 푸른 바다 같은 자비심과 보살행을 시청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한다. 

'특집다큐 2부작 - 용성스님 원적 80주기 기념다큐 (1부 : 8월 15일 오전 7시 30분, 2부 : 8월 15일 오전 8시 30분)'는 독립운동과 생활불교로 민족정신을 일깨운 선각자 용성스님의 원적 80주기를 맞아 제작한 다큐멘터리다. 용성스님의 생애와 업적을 조명하고 생전 용성스님이 제자들에게 부촉했던 마지막 당부를 평생의 화두로 삼고 뜻을 이어가는 후예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1부 민족이여 독립자존하라, 용성대종사, 2부 용성스님의 유훈 편으로 나누어 방영한다.

스님뿐만 아니라 일반 독립운동가들의 생애와 활동상도 소개한다.

'특집다큐 3부작 - 항쟁, 세 어머니의 이야기 (1부: 8월 14일 금요일 오후 11시 20분,  2부: 8월 15일 토요일 오후 11시 20분, 3부 8월 16일 일요일 11시 20분)' 는
독립투사이자 독립운동가의 어머니였지만 독립영웅인 아들과 남편, 가족의 이름에 가려진 위대한 세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3부작 다큐멘터리다.

1부-'최초의 여성 의병장 윤희순'편은 1860년 엄격한 유교 집안의 딸로 태어나서 고흥 유씨 집안의 유제원과 결혼을 하였고, 시아버지를 도와 의병대를 직접 만들어 최초의 여성 의병지도자로 만주대륙에서 항일독립운동을 지휘했던 윤희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2부-'범을 낳은 범 조마리아'편에서는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이자, 우리 독립운동 역사를 통틀어 가장 뜨겁고도 슬픈 말을 던진 여성 조마리아 여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3부-'임시정부의 작은 거인 곽낙원'편은 백범 김구의 어머니, 곽낙원 여사를 소개한다. 다룬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장이었던 김구를 키워 낸 강인한 어머니로 김구의 어머니에서 모두의 어머니가 된 곽낙원의 삶과 투쟁, 그 이야기를 다룬다. 특집 다큐멘터리 '항쟁, 세 어머니 이야기' 3부작은 세 위대한 어머니의 삶과 철학, 항쟁을 통해 숭고한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한다. 

'특집다큐 2부작 - 봉오동 청산리 전투 100주년기념 (1부 : 8월 15일 토요일 오전1시, 2부 8월 16일 일요일 오전 1시)'는 일제강점기 일제에 맞서 첫 승전보를 전한 봉오동 청산리 전투 100주년을 맞아 우리민족의 일제 무장투쟁을 본격화시켰던 봉오동과 청산리전투를 집중 조명한 다큐멘터리로 독립군의 치열했던 항일 투쟁의 역사와 독립군의 활약상을 확인한다. 1부는 봉오동 전투, 2부는 청산리 전투를 다룬다.
 
'특집다큐 - 우리는 꼬레아노스입니다. (8월 15일 토요일 오전 2시)'는 일제침략시기에 멕시코로 건너간 한국인 이주노동자 애니깽에 대한 아픈 역사를 다룬다. 먼 이국 땅으로 건너가 힘들게 생활하며 조국 독립을 위해 돈을 보내던 아픈 역사 '애니깽'들의 이야기와 멕시코 내 애니깽 후손들이 한민족의 전통을 어렵게 이어나가는 모습까지도 담담히 담아냈다.

'특집다큐 - 죽어서도 차별받는 그들, 독립운동가 사후 이야기 (8월 15일 21시)' 는나라의 독립을 위해 싸웠던 독립유공자 묘역 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다큐멘터리로 생존해있는 독립유공자와 그들의 후손들을 통해 독립운동가 묘역의 성역화에 대한 메세지를 담았다.

BTN불교TV의 제75주년 광복절 특집프로그램은 전국케이블TV와 IPTV- KT olleh(233번), SK BTV(305번), LG U+(275번), 스카이라이프(181번) 등 국내 모든 플랫폼과 BTN앱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청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BTN앱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BTN불교TV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