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한국사회의 갈등, 그 극복을 위한 청문' 온라인 학술심포지엄불교평론, 창간21주년 기념 8월 28일(금) 오후 1시 불교방송 유튜브채널로 온라인 개최
  • 불교평론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8.27 17:43
  • 댓글 1

불교계간지 불교평론은 8월 28일(금) 오후 1시 불교방송 유튜브채널을 통해 '한국사회의 갈등, 그 극복을 위한 청문(廳聞)' 주제로 창간21주년 기념 온라인 학술심포지엄을 연다. 

불교평론은 당초 만해축전의 일환으로 8월28일(금) 오후 1시부터 서울 조계종 한국불교역사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학술토론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등 개신교 교회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잇따라 몇백명이상 나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강력시행됨에 따라 공개행사를 취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서재영 성균관대 교수와 이혜숙 금강대 교수의 사회로 △ 한국사회의 정치적 갈등의 기원과 양상 (손호철 서강대 명예교수) △ 한국사회의 갈등 양상과 특성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노중기 한신대 교수) △ 불평등에 관한 세대/계급갈등의 교차와 전위 (이도흠 한양대 교수) △ 종교갈등의 양상과 종교평화모델의 탐색 (손원영 전 서울기독대 교수) △ 한국사회의 이념갈등의 문제 (이진경 서울과기대 교수) △ 한국사회의 젠더갈등과 해소방안 모색 (옥복연 종교와 젠더연구소장) △ 한국사회의 갈등해소를 위한 불교윤리적 대안 (박병기 한국교원대 교수) 를 발표한다.

발제자들은 24, 25, 27일 사흘에 걸쳐 불교평론 세미나실에서 시차를 두고 7개 주제에 대한 발제를 사전녹화하고, 발제자들의 녹화영상은 편집을 거쳐 세미나 예정일인 8월28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4시간동안 불교방송 유튜브채널 (https://www.youtube.com/c/BBSKOREA)을 통해 방송한다.

불교평론은 "한국사회는 어느 때보다 심각한 갈등에 빠져 있다. 최근 몇가지만 보더라도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진보와 보수를 자칭하는 세력들은 자기주장만 반복하고 있다. 그 극단적인 예가 지난 8월15일 광화문 집회이다. 또 최근에는 의료계와 정부가 의료정책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으며, 노동계와 기업도 쉽게 매듭을 풀 수 없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런 갈등과 반목이 계속된다면 공동체의 내일은 심각한 불안에 빠질 수밖에 없다.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 방법이 있기는 한 걸까, 이런 문제의식으로 여러 분야의 학자들에게 고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번 온라인 심포지엄의 취지를 밝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평론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큰교수님들의 2020-08-21 06:58:10

    청정수행 큰교수님들의 크신 설법을 직접 친견하지 못하고 오프라인으로만 봐야 한다니 안타깝네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