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2020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 온-오프라인 전시회 개최재외동포어린이의 민족 정체성을 담다, 36개국, 473명의 어린이가 참가하여 우수한 작품 선보여
  • 국제한국어교육재단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9.08 23:45
  • 댓글 0
제2회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대회 온라인 전시회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재단법인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 : 영담스님)은 9월 8일(화)부터 25일(금)까지 제2회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 수상작 온-오프라인 전시회를 개최한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재외동포어린이들이 민족 정체성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하였다.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36개국 473명의 해외 거주 5년 이상의 재외동포어린이들이 한국어 및 한국역사·문화를 배우며 느낀 점을 그림일기로 출품하였고, 15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고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서 있었던 다양한 이야기들을 그림일기로 전해 왔다. 

   대상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은 미국의 윤지유 어린이가 수상하였고,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상은 중국의 리예나 어린이가 수상하였다.

  그외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5명, 인기상 3명, 특별상 3명이 수상하였다.

 대상을 받은 미국 다솜한국학교의 윤지유 어린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처음으로 온라인 수업을 받게 되었다며 3.1운동을 하는 유관순 열사의 포스터와 함께 자신의 발표를 화상으로 보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을 재미있게 표현했다. 윤 어린이의 작품에는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3.1 독립 만세를 부르다 순국한 유관순 열사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자신도 유관순 열사처럼 대한민국을 사랑하겠다는 멋진 다짐이 담겨 있다. 

  이사장상을 받은 중국 북경 정음 우리말학교의 리예나 어린이는 “제가 흔드는 요술봉에 바이러스가 모두 사라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라며 하루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를 물리치고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그림일기에 담았다.  

 한국어를 모르는 선생님에게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한국 음식을 맛보게 해서 한국어를 배우게 하겠다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한국학교의 박세빈 어린이, 학교에서 힌두어, 영어, 스페인어를 배우지만 “모국어를 잘 해야 외국어를 잘 할 수 있다”는 엄마 때문에 한국어를 배우느라 복잡한 머릿속을 재미있게 표현한 인도 뉴델리 한글학교의 박소현 어린이의 작품도 있다.  

   그 외에도 ‘식은 죽 먹기’, ‘그림의 떡’같은 한국 속담이 재미있다는 프랑스 파리오페라 한글학교의 김에스더 어린이의 작품, 멜번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하여 친구들과 함께 ‘홀로아리랑’을 부르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을 함께 나눈 뜻깊은 기억을 그림일기로 표현한 호주의 웨이블리 한글학교의 김햇살 어린이의 작품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니다.  

수상작은 9월 8일(화)부터 25일(금)까지 교육부 1층 로비에서 전시되며, 올해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따라 온라인 전시회 및 역사·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황후의 품격에 출연한 배우 오아린 어린이가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온라인 역사 · 문화 체험의 내레이션을 맡아 재능 기부를 했다.

   제2회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대회 온라인 전시회 및 역사·문화체험 프로그램은 9월 8일부터 웹사이트 ww.ikefkids.kr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2회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대회 오프라인 전시회 (세종시 교육부 청사 1층 로비)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제2회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대회 대상 수상작 (미국 다솜한국학교 윤지유 어린이)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제2회 재외동포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대회 이사장상 수상작 (중국 북경 정음 우리말학교 리예나 어린이)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국제한국어교육재단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