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조계사 원심회 농인 만다라 전시9월 16일 수요일부터 9월 30일 수요일까지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9.15 07:52
  • 댓글 0
조계사 원심회 농인 만다라 작품 (사진출처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비로자나국제선원 (선원장 자우스님) 내 갤러리 까루나에서는 9월 16일 수요일부터 9월 30일 수요일까지 비로자나국제선원 1층 갤러리 까루나에서  조계사 원심회 농인(청각장애인)들의 만다라 작품 '고요속에 비친 내 마음' 초대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2019년 7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조계사 장애인 전법회 원심회 농인들이 1년간 매월 1회 만다라 작업을 한 일련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원심회 만다라 프로그램은 매주 일요일 원심회 농인들에게 부처님 말씀을 전하며 그들의 친구가 되어주며 농인 포교를 하고 있는 일원스님의 교육비 후원으로 시작하여 1년동안 계속하였다. 만다라 지도에는 임수진 선생이 함께 해주었고 원심회 수어통역사들의 통역 지원을 받아 20여명의 농인들이 참여하였다. 
 
농인들은 듣지 못하기 때문에 말을 하지 못하여 수어로 소통하는 청각장애인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소외감과 고립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원심회 측은 이번 만다라 프로그램을 통해 농인들은 마음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내면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고 그림을 그린 후 설명하고 나누면서 서로 소통하고 지지받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져서 소외감과 고립감을 극복하고 점점 더 밝아지는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문의전화: 02) 6012-1731

조계사 원심회 농인 만다라 작품 (사진출처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조계사 원심회 농인 만다라 작품 (사진출처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조계사 장애인 전법팀 원심회 : 1988년 11월 창립한 이래로 장애인포교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적인 단체로 현재 청각장애인과 불자수어통역사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다. 수어법회, 수어교육 등 다양한 포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www.wonsim.net

일원스님 소개 : 중앙승가대학교 사회복지과를 졸업했으며 당시 수어동아리 활동을 하며 1995년부터 원심회 농인포교를 시작하였다, 장애인전문포교 사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현재 청각장애인 법당 마련을 위해 불사를 하고 있다. 

비로선원 국제선원은? : 2006년 10월 29일 도심포교와 국제포교의 원력으로 자우스님에 의해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창립되었다.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중심으로 한 영어 참선 법회와 어린이, 청소년 영어담마스쿨 등을 일반법회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영어로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내면의 착한 심성을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계가 평화롭고 서로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열린 공간으로 모든 법회에 명상을 기본으로 한다. 설립 이래 비로자나국제선원은 우리 사회 전반의 아픔을 보듬고 올바르고 건강한 시민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17년 7월까지 월세로 지내다가 최근 건물을 매입하여 이전하면서 더욱 힘차게 도심포교와 인재양성에 박차고 가하고 있다. 현재 지하는 선무도장, 선방, 어린이‧청소년법당, 1층은 힐링 갤러리 까페, 2층은 종무소와 공양간, 3층은 법당, 4층은 요사채로 이루어져 있다.

갤러리카페 ‘까루나’는?: 갤러리카페 까루나의 ‘까루나’는 빨리어로 사무량심 중 비(悲), 즉 ‘모든 존재들의 아픔과 함께하는 마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지스님이신 자우스님의 원력에 따라 특히, 불자예술인들이 쉽게 작품을 전시 하고, 그 작품세계를 크게 펼쳐 궁극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온 세상에 전하는 창구로, 바쁜 생활 속에서 자신을 놓치고 사는 현대인들이 작품과 차와 음악을 통해 몸과 마음을 쉬어 갈수 있기를 바라는 공간이다. 또한, 사람들이 쉼을 통해 본래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성품을 피워내는 공간이 되어, 어지러운 현대사회에 자신의 빛을 찾기를 희망하고 있는 공간이다. 현재 갤러리카페 까루나는 서대문구 지역 주민들과 비로자나국제선원을 찾은 불자님들이 마음의 휴식과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찾을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서서히 알려지고 있다.

주소 및 찾아오는 길 :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내길 42, 안국역(조계사)에서 지하철 3호선으로 8분 홍제역하차 3번출구에서 마을버스 9번을 타고 가산빌라에서 하차. 버스진행반대방향으로 20m)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