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자료
영등포장애인복지관, 장애가정 돌봄 네트워크 구축 시범사업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영등포형 커뮤니티케어 '영(영등포)롱(Long life) 프로젝트'
  • 영등포장애인복지관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9.22 17:53
  • 댓글 0
영등포장애인복지관 영등포형 지역돌봄 '영(영등포)롱(Long life) 프로젝트' 업무협약식 (사진출처 : 영등포장애인복지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에서는 마을 내 사회적 경제조직을 기반으로 돌봄체계를 구축하는 영등포형 커뮤니티케어 '영(영등포)롱(Long life)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으로 가족 중심의 돌봄 기능이 축소되면서 사회적 돌봄의 욕구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서울특별시에서는 2020년 8월, 서울시에 거주 중인 만 50세 이상의 성인과 장애인을 주요 대상으로한 '돌봄 SOS센터'를 사업을 시작하였다.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의 '영(영등포)롱(Long life) 프로젝트'는 이러한 돌봄 SOS센터를 모델로 한 민관협력 시범사업으로 영등포구청과의 민·관 협치사업으로 시작되었다. '영(영등포)롱(Long life) 프로젝트'는 지역 기반의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여 위기 가구가 건강한 주민으로 성장하여 이웃에게 도움을 주는 마을활동가로 선순환을 만드는 '영등포형 커뮤니티케어 서비스'이다.

영등포구 내에서 생활고와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가족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상담을 통해 개인별 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 경제기업 또는 마을 주민을 매칭하여 해당 가정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비스 내용은 주택수리, 가사간병, 집안정리, 운동지도, 심리활동, 이웃맺기, 방문의료 등이다.

2020년 9월 현재 총 5개의 사회적경제기업(노느매기, 한국미술심리상담사사회적협동조합, 행복한돌봄, 한신플러스케어, 서울의료복지사회적협동기업)과 협약하여 다방면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영등포장애인복지관에서는 더 많은 영등포구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연대하여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당사자의 자립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통합사례지원팀(☎ 070-5202-0521)으로 문의가 가능하다.

영등포장애인복지관 영등포형 지역돌봄 '영(영등포)롱(Long life) 프로젝트 주택수리 현장 (사진출처 : 영등포장애인복지관)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영등포장애인복지관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