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어려운 처지 비구니 학인 수행관 후원을 위한 '착한전시'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12월 1일 화요일부터 30일 수요일까지 '나란다수행관' 후원 위한 20인의 기부형식 전시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_불교포커스
  • 승인 2020.12.01 19:10
  • 댓글 0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비로자나국제선원 (선원장 자우스님) 내 갤러리 까루나에서는 12월 1일 화요일부터 30일 수요일까지 비로자나국제선원 1층 갤러리 까루나에서 어려운 처지의 비구니 학인 스님들의 수행도량 나란다수행관 후원을 위한 '착한전시' 주제로 불교-한국화-서양화작가 20명의 기부형식 나눔 전시를 연다.

이번 '착한전시'는 비로자나 국제선원의 자우스님이 운영하는 석·박사과정 비구니 스님들의 수행도량 '나란다 수행관'을 후원하기 위해 20인의 장르를 막론한 중견작가와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전시 판매하며, 불교회화 작가 최가영, 양선희, 신진환, 현승조, 황두현, 김잔디, 유현정, 김수진, 김백설, 이서원, 김현과 서양화작가 김영진, 오태중, 이우현, 한국화 작가 이은규, 안종균, 기은정, 고유빈, 전예진, 이옥기 작가가 동참한다.
 
 '나란다 수행관'은 비구니 학인 스님들 중 월세와 생활비, 학비를 벌면서 학업을 마치기가 어렵고, 포교를 하고자 원력을 내어도 거처가 없어 학업을 포기하는 비구니 스님들이 많다는 자우스님의 문제의식에 따라 어렵게 공부중인 석·박사과정중의 비구니스님들을 위한 처소로 자우스님이 홀로 운영하고 있다.
 
 '나란다 수행관'은 스님들의 처소문제해결은 물론 각 포교분야의 이론과 현장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각 분야별 포교현장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여 전법의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마중물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착한전시"라는 주제에 맞게 5만원에서 60만원으로 구성된 30점의 작품을 전시하여,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착한 가격에 판매하고, 작품가격의 일부를 '나란다 수행관'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는 "모두가 코로나19로 힘들었던 한해, 다양한 작품의 전시 관람으로 위로받고, 나눔의 따뜻한 마음으로 스님들의 수행과 전법원력을 꽃피워 불교계가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착한전시' 출품작, 백의관음보살도, 이서원, 24.5cm x 42.5cm, 비단에채색, 2020년, 사진출처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착한전시' 출품작, Dharma Toys, 황두현, 30cm x 30cm, 캔버스에 채색, 2019년, 사진출처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착한전시' 출품작, 화접도(花蝶圖), 유현정, 45cm x 38cm_견본채색, 2018년, 사진출처 :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

비로자나 국제선원은? : 2006년 10월 29일 도심포교와 국제포교의 원력으로 자우스님에 의해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창립되었다.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중심으로 한 영어 참선 법회와 어린이, 청소년 영어담마스쿨 등을 일반법회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영어로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내면의 착한 심성을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계가 평화롭고 서로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열린 공간으로 모든 법회에 명상을 기본으로 한다. 설립 이래 비로자나국제선원은 우리 사회 전반의 아픔을 보듬고 올바르고 건강한 시민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17년 7월까지 월세로 지내다가 최근 건물을 매입하여 이전하면서 더욱 힘차게 도심포교와 인재양성에 박차고 가하고 있다. 현재 지하는 선무도장, 선방, 어린이‧청소년법당, 1층은 힐링 갤러리 까페, 2층은 종무소와 공양간, 3층은 법당, 4층은 요사채로 이루어져 있다.

갤러리카페 ‘까루나’는?: 갤러리카페 까루나의 ‘까루나’는 빨리어로 사무량심 중 비(悲), 즉 ‘모든 존재들의 아픔과 함께하는 마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지스님이신 자우스님의 원력에 따라 특히, 불자예술인들이 쉽게 작품을 전시 하고, 그 작품세계를 크게 펼쳐 궁극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온 세상에 전하는 창구로, 바쁜 생활 속에서 자신을 놓치고 사는 현대인들이 작품과 차와 음악을 통해 몸과 마음을 쉬어 갈수 있기를 바라는 공간이다. 또한, 사람들이 쉼을 통해 본래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성품을 피워내는 공간이 되어, 어지러운 현대사회에 자신의 빛을 찾기를 희망하고 있는 공간이다. 현재 갤러리카페 까루나는 서대문구 지역 주민들과 비로자나국제선원을 찾은 불자님들이 마음의 휴식과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찾을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서서히 알려지고 있다.

주소 및 찾아오는 길 :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내길 42, 안국역(조계사)에서 지하철 3호선으로 8분 홍제역하차 3번출구에서 마을버스 9번을 타고 가산빌라에서 하차. 버스진행반대방향으로 20m)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비로자나국제선원 갤러리 까루나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