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신간] 내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 명상 만다라마음치유 만다라 명상 36가지 도안 소개, 심리치유 사례와 다양한 채색기법 설명
  • 담앤북스_불교포커스
  • 승인 2020.12.08 10:45
  • 댓글 0
내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 명상 만다라, 임시연 지음, 120쪽, 220*220*10mm, 담앤북스

담앤북스의 신간 '내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 명상 만다라'는 마음을 어루만지고 치유해주는 힘을 가진 아름답고 창의적인 만다라 명상 도안 36가지를 소개한다. 

만다라(Mandala)는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에서 유래했으며, '만다(Manda)'와 '라(la)' 두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이다. '만다'는 마음의 본질, 본성, 중심이라는 뜻이고, '라'는 완성하다, 공간화하다, 소유한다는 의미가 있다. 즉 만다라란 보이지도 잡히지도 않는 마음의 본질이나 영역을 시작적으로 표현한 그림이나 도상, 공간을 말하며, 완전하게 균형 잡힌 마음의 모습 또는 마음속 본질을 원만하게 성취한 상태를 표현하는 것이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만다라의 기본 설명부터 컬러링 도구 소개, 초보자를 위한 점, 선, 면 컬러링 연습 방법, 그러데이션 등의 색칠 기법을 먼저 소개한다.  그리고나서 본격적인 만다라 컬러링 명상에 들어간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4단계이다. 

먼저, '도안 바라보기'는 만다라 도안을 조용히 바라보며 내면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느껴봅니다. 다음은 '컬러링'을 하고, '전체적 구조를 보며 완성'한다. 컬러링을 다 했다고 해서 만다라 명상을 끝내는 건 아니다. '완성된 만다라를 감상하고 마음 리딩'을 하며 마음을 되돌아보는 것까지 마쳐야 비로소 제대로 된 만다라 컬러링 명상을 할 수 있다. 그 다음부터는 이 책을 자유롭게 즐기면 된다. 

이 책에는 꽃 만다라, 자연 만다라, 시공간 만다라, 만돌라, 기하학 만다라, 명상 만다라, 방편 만다라 등 창의적인 만다라 36가지가 들어있다. ​밝고 화사한 꽃 모티프부터 씨앗과 나무, 새 등 친숙한 자연물과 눈에 보이지 않는 자연 에너지, 만돌라, 마음을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명상과 방편(Upaya) 만다라까지 다채롭게 수록했다. 컬러링 기법부터 숫자나 모양의 숨겨진 의미를 읽는 리딩법은 물론 모든 도안마다 각각의 만다라가 가진 상징과 주제를 세심하게 설명했으며 누구나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고 통찰하도록 돕는 주제도 함께 제시했다. 

저자와 출판사는 "오늘 왠지 만다라를 칠하거나 그리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그것은 마음이 보내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라며 좋아하는 색의 색연필로 만다라를 컬러링하며 지친 삶에 새로운 활력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내면의 이야기를 듣고 마음의 폭이 넓어지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내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 명상 만다라 책 내용 일부 (사진출처 : 담앤북스)
내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 명상 만다라 책 내용 일부 (사진출처 : 담앤북스)

 

저자소개 : 임시연

대학교에서 수학과 미술을 전공했으며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명상심리상담학과를 졸업하고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불교문예학과에서 불교상담심리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는 '만다라 심리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심리치료사이자 만다라 아티스트로서 만다라를 통해 모든 사람이 자신 안의 빛을 찾고 행복할 수 있도록 명상과 만다라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담앤북스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