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News
불기 2564년 한국불교학회 불교학술진흥상에 박서연 교수시상식은 2020년 12월 23일(수) 동국대학교에서
  • 한국불교학회_불교포커스
  • 승인 2020.12.16 11:52
  • 댓글 0

사단법인 한국불교학회(회장 : 고영섭) 불교학술진흥상위원회는 불기 2564(2020)년 한국불교학회 불교학술진흥상 수상자로 박서연 동국대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를 선정했다.

불교학술진흥상은 불교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사기진작과 학술활동을 장려한다는 취지 아래 불교학 발전에 수승한 업적을 남김으로써 선구적 역할이 기대되는 참신한 소장학자(부교수 이하)를 선발하여 시상함을 목적으로 한국불교학회가 2006년 5월 제정하였다. 인간학과 고전학을 아우르는 인문학의 정수인 불교학을 오랫동안 책임져오고 있는 집단지성의 산실인 한국불교학회의 전통과 권위를 담은 상으로 역대 수상자로는 권오민 경상대 교수, 차차석 동방문화대학원대 교수, 조준호 한국외대 교수, 이자랑 동국대 교수 등이 있다.

금년도 수상자인 박서연 교수는 '19세기 유럽에서 발행된 만문(滿文) '금강경'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한국불교학의 외연을 크게 넓혔다. 이 논문 주제는 불교고전어인 범파장한을 잇는 만주어로 된 '금강경'의 필사본과 목판본의 판본 비교를 시도하여 주제의 독창성과 내용의 참신성이 돋보이고, 특히 이 논문은 박 교수의 이전 연구인 '건륭제의 만문대장경 서문에 관한 연구'('한국불교학' 제76집)와 '만문 '금강경'의 내용과 특징'('한국불교학' 제79집)을 잇는 일련의 탐구라는 점과 논제의 집중성과 연속성 및 내용의 상관성과 확장성을 아울러 지니고 있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2020년 12월 23일(수) 동국대학교에서 열리는 한국불교학회 동계워크숍에서 같이 열며, 상패와 상금을 수여한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한국불교학회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