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불교환경연대, 제3회 녹색사찰대회 개최1월 21일(목) 오후 3시 불교환경연대 교육장과 온라인 화상회의 줌을 통해
  • 불교환경연대_불교포커스
  • 승인 2021.01.20 18:05
  • 댓글 0
녹색사찰 공동캠페인 (사진출처 : 불교환경연대)

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법만스님)는 1월 21일(목) 오후 3시에 불교환경연대 교육장과 온라인 화상회의 줌을 통해 제3회 녹색사찰대회를 연다.

이번 대회는 녹색사찰이 한 자리에 모여 지난 2020년 한해동안 녹색사찰 활동을 공유하고 경험을 나누며 서로 배우고 격려하며 녹색사찰과 불교환경연대의 연대를 강화하는 자리로 울산 백련사 천도스님과 상불사 동효스님, 청정사 현중 스님 등 녹색사찰 주지스님과 신도회 임원, 종무원 등 주요 소임자, 불교환경연대 임원, 활동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회는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법만스님의 여는 말씀, 불교환경연대의 녹색사찰 활동 내용 총괄 발표, 사찰별 녹색사찰 활동발표 (사찰에서 활동한 실천 내용, 한 해 동안 어려웠던 점, 보람있었 던 점, 새해 계획, 불교환경연대에 바라는 점), 모범적 녹색사찰활동 우수사찰 시상식(관세음상, 보현상, 문수상, 상장과 부상 수여), 동참대중 전체 소감나누기, 녹색사찰 추천 요청과 2021년 활동 계획 등의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회에 참여하려면 21일 오후 3시 아래 줌 회의 링크를 통해 들어오면 된다.
제 3회 녹색사찰대회 참여하기(클릭)

불교환경연대는 2020년 8개 신규 녹색사찰과 협약을 하여 현재 총 20곳의 녹색사찰과 함께 생활 속에서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을 실천하는 녹색불교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불교환경연대가 2020년에 녹색사찰과 펼친 내용은 △ 녹색사찰 홍보리플렛과 운영안내서 제작, 배포 △ 신도와 지역주민 대상 교육프로그램 기획, 계층별 교재 개발 : 어린이 청소년 환경교육 △ 환경교육 강사 양성, 파견 △ 법회 때 상시적인 환경실천 약속을 할 수 있도록 문안 제시 : 환경실천 10가지 약속 △ 녹색사찰 공동캠페인 -  '환경을 생각하는 부처님오신날' 포스터 배포,  '쓰레기는 줄이go 재활용은 높이go” 현수막 부착  △ 불교기후행동 참여 △ 대한불교조계종 교구본사 최초 녹색사찰 협약 : 제24교구본사 선운사 △ 금륜사의 동네 산에 쓰레기 줍기 △ 백련사 EM발효액 나눔 △ 봉덕사 어린이 지구사랑 콘서트 △ 상도선원 플라스틱 방앗간 △ 상불사 기후위기 캠페인 △ 시적암  NO 비닐 플라스틱 사진전, 청정사 음식물 퇴비사용 등이 있다.

불교기후행동 참여 (사진출처 : 불교환경연대)
고창 선운사 녹색사찰 협약식 (사진출처 : 불교환경연대)
인천 법명사 및 어린이집 녹색사찰 협약식 (사진출처 : 불교환경연대)
봉덕사 녹색사찰 협약식 (사진출처 : 불교환경연대)
울산 벽선암 녹색사찰교육 (사진출처 : 불교환경연대)


온생명의 벗, 환경보살의 길로 나아갑니다.
‘녹색사찰’ 실천협약서


녹색사찰운동은 
모든 생명을 자비의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편리함을 위해 쉽게 쓰고 쉽게 버리는
우리의 삶을 돌아보는 운동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고 물건을 구매하고 물을 마시고 씻고 집을 짓고 전기를 사용하고 이동하는 일 등 일상생활에서 지구 전체와 이웃과 미래세대를 생각하는 깨어있는 마음과 조금 불편함을 감수하는 실천입니다.

녹색사찰운동은 사찰과 불자들이 불교의 생명존중사상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덜 쓰고 덜 버리는 운동입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지구환경을 살리고 환경오염으로 고통 받는 지구 생명을 구하는 환경보살로 나아가는 길입니다. 

온생명의 벗이 되어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는 00사와 불교환경연대가 함께 합니다. 사찰이 중심이 되고 사부대중이 주체가 되어, 나로부터 우리 사찰부터 실천하여 환경을 살리고 지속가능한 지구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에 00사와 불교환경연대는 다음과 같이 ‘녹색사찰 실천협약’을 합니다.

하나, 00의 대중은 일상생활과 사찰 행사에서 1회용품을 쓰지 않고, 분리배출을 잘 하며, 쓰레기를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노력한다. 
둘, 00사는 신도들을 위한 환경교육·법회를 실시한다.
셋, 불교환경연대는 00사가 녹색사찰운동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넷, 불교환경연대와 00사는 녹색사찰운동이 불교계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녹색사찰의 실천 약속

1.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텀블러 또는 다회용컵 사용하기
- 손수건 사용하기
- 일회용품 재사용하기

2. 비닐·플라스틱 사용을 줄입니다.
- 장바구니 사용하기
- 천주머니, 종이봉투 활용하기
- 분리배출을 잘 하기

3. 빈그릇 운동을 실천합니다.
- 음식은 먹을 만큼 담아 먹고 남기지 않기
- 조리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 줄이기 
- 밥그릇에 물 부어 씻어 먹기

4. 기후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섭니다.
- 에너지 절약, 효율화, 재생에너지 사용하기
- 기후행동 참여하고 후원하기
- 기후위기 대응정책 지지하기

5. 녹색사찰문화가 확산되도록 합니다.
- 년 2회 이상 교육 또는 법회 실시
- 년 2회 이상 환경 캠페인 실시
- 지역 환경에 관심가지고 참여하기

역대 녹색사찰 수상내역
1회 수상 사찰 : 금륜사, 백련사, 
2회 수상 사찰 : 금륜사, 백련사, 석림사, 천진암, 화엄탑사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환경연대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