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경주시의 '월성원전 민관합동조사단' 반대한다"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2월 3일 입장문 발표, 월성원전 방사능오염 정부-국회차원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거듭 촉구
  •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_불교포커스
  • 승인 2021.02.03 12:50
  • 댓글 0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월12일(화) 오전 11시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방사능 누출오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할 것을 촉구하였다. (사진출처 :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최근 월성원전에서 삼중수소 등 방사능 오염물질 누출사고관련 지역 시민들이 정부-국회 차원의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을 비롯한 경주지역 시민사회는 2월 3일(화) "경주시의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대한 입장문(이하 입장문)"을 발표하고 경주시의 '월성원전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반대하고 정부-국회 차원의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하였다.

경주지역 시민사회는 입장문에서 "월성원전 조사의 목적은 방사능 누출의 원인을 찾고 누출을 차단하는 근본적인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며, 이번 기회에 노후화 된 월성원전 전반에 대한 안전점검을 이루기 위함이지삼중수소의 안전한 관리 방안 마련이 조사의 목적이 될 수 없다."며 "그런데도 경주시의 조사단은 그 명칭에서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한계를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조사단 구성인사 친원전 인사가 태반이고, 외부 전문가도 현장 실무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펀단된다. 이러한 조사단으로는 방사능 누출의 실체에 접근할 수 없다"고 규탄하였다.

경주지역 시민사회는 입장문에서 또한 "경주시의 조사단은 원전 시설에 접근할 규제권한이 없다. 한수원이 보여주고 제출하는 자료에 근거해서 한수원이 희망하는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주시의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및 활동에 반대하며 정부 또는 국회 차원의 제대로 된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하였다.

경주시의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대한 입장문

1.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월성원전의 1호기 차수막 파손 방치와 방사능 누출 의혹을 제기한 당사자로서 경주시의 조사단 구성 및 활동에 반대한다.

2. 월성원전의 방사능 누출 의혹 사건은 범정부 차원의 조사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우리는 경주시가 아니라 범정부 또는 국회차원의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해왔다.

3. 경주시의 금번 조사단은 그 명칭에서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한계를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삼중수소 누출을 당연한 것으로 전제하면서 안전한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월성원전 인근 주민의 피폭을 바나나와 멸치로 희화화해 국민들의 공분을 싼 정용훈 교수가 조사단에 포함된 것도 이를 잘 보여준다.

4. 월성원전 조사의 목적은 방사능 누출의 원인을 찾고 누출을 차단하는 근본적인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는데 있다. 또한 이번 기회에 노후화 된 월성원전 전반에 대한 안전점검이 이뤄져야 한다. 삼중수소의 안전한 관리 방안 마련이 조사의 목적이 될 수 없다.

5. 경주시의 조사단 구성은 지역 인사의 경우 친원전 인사가 태반이고, 외부 전문가도 현장 실무경험이 일천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조사단으로 방사능 누출의 실체에 접근할 수 없다. 

6. 경주시의 조사단은 원전 시설에 접근할 규제권한이 없다. 한수원이 보여주고 제출하는 자료에 근거해서 한수원이 희망하는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7. 우리는 경주시의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및 활동에 반대하며 정부 또는 국회 차원의 제대로 된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한다.

2021. 2. 3.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건천석산대책위, 경북노동인권센터, 경주겨레하나, 경주시민당, 경주시민총회, 경주여성노동자회, 경주학부모연대, 경주환경운동연합, 노동당경주, 더나은경주, 민주노총경주지부, 전교조경주지회, 정의당경주지역위원회, 진보당경주시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경주지회, 참소리시민모임, 천도교한울연대, 한살림경주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