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세계
"미얀마 군부는 더 이상 무고한 생명을 죽이지 마라!"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 3월 21일 (일) 오후 3시 30분 조계사앞에서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기자회견
  •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_불교포커스
  • 승인 2021.03.21 18:05
  • 댓글 2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아시아 불교국가출신 불자들이 미얀마 군부의 폭력학살을 규탄하고 군부 쿠데타에 저항하는 미얀마 시민들을 지지하고 나섰다.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아시아 10여개 나라의 스님들과 불자들로 구성한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이하 아시아 불자모임)은 3월 21일(일) 오후 3시 30분 조계사 앞에서 '미얀마 국민에게 민주주의를 돌려달라 -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 기자회견'을 열었다.

아시아 불자모임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월 1일 발생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이들에 의해서 미얀마에서 자행되고 있는 무고한 살상을 멈추도록 UN과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에게 호소하였다. 이후 성명서를 낭독한 후 미얀마 군부의 만행을 규탄하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퍼포먼스와 거리 탁발모금을 진행하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동참하는 사부대중들은 각자 출신국가의 국기를 들고 동참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쌍계사 본사 및 말사, 직지사, 범어사, 통도사, 석왕사, 민주노조 대한불교조계종지부, 참여불교재가연대, 생명탈핵실크로드, 재한 외국인 스님, 불자 국회의원들의 모임 정각회(명예회장 주호영 의원, 회장 이원욱 의원), 국회 외교통상위원장 송영길 의원, 5.18기념재단, NLD한국지부, 미얀마군부독재타도위원회 한국지부, 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 미얀마공동체, 부천이주민지원센터(9개 국가공동체),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사)세상과함께 등 사찰과 불교 및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하였다.

식순은 남방불교식 삼귀의, 부천 석왕사 주지스님의 모두발언, 미얀마군부독재타도위원회 소모뚜 한국지부장의 경과보고, 내빈 및 연대단체 대표들의 연대발언, 한국/미얀마/외국인 스님들의 성명서 낭독, NLD(민주주의민족동맹) 얀나이툰 한국지부장의 현지상황 공유, 미얀마 공동체밴드 레인보우의 미얀마 노동가, 임을 위한 행진곡 공연, 조계사에서 청와대 앞까지 탁발모금 등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철저히 준수 및 행사 참석자 전원 발열 체크를 하였다.

후원계좌는 NLD 한국지부 미얀마 군부독재 타도위원회 농협 312-0031-6030-71. YAN NAING HTUN, 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 국민은행 652301-01-703-720 SOE MOE THU 이다.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기자회견 안내 (사진출처 :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기자회견문'

  오늘은 평화의 나라, 미소의 나라,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지 49일이 되는 날입니다.

  모든 인류가 자유 평화 평등을 지향하는 21세기에 자유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군부 쿠데타가 평화로운 미얀마에서 일어났습니다. 그날 이후로 우리는 매일 매일 뉴스를 통해서 SNS를 통해서 군부의 총에 무고한 미얀마 시민들이 죽어가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그들의 이름과 사는 곳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만 그들이 총에 맞아 쓰러지는 모습, 처참한 주검 앞에서 울부짖는 시민들의 분노와 슬픔은 잊혀지지 않습니다.

  지난 3월 10일 시민불복종 운동에 참여한 미얀마 공무원들에게 후원금을 모아 전달한 혐의로 미얀마 군부가 한국에 거주 중인 소모뚜 군부독재타도위원회 한국지부장과 얀 나잉 툰 민주주의민족동맹(NLD) 한국지부장을 공개 수배했습니다. 이 분들의 활동이 미얀마 군부에게는 위협이 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군부에 의한 5.18 광주 민주화항쟁을 겪은 경험이 있기에 작금 군부에 저항하는 미얀마 국민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은 아시아 국가지도자 가운데 맨 먼저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였고 우리 국회는 미얀마 민주화지지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국회 결의안이 실효성을 지니기 위해서도 이제 우리정부와 기업은 쿠데타 세력과의 사업 중단, 군용물자 수출금지 등 강력한 제재 조치에 나서야 합니다. 이것은 미얀마를 실질적으로 돕는 길이며 결과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는 길입니다.

  오늘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아시아 불자들은 민주화 회복을 염원하는 미얀마 국민들을 지지하고 연대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여기에 모였습니다.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몽골, 스리랑카, 티벳, 네팔, 태국 등 각국에서 온 스님들과 불자들은 반인도적인 범죄를 저지르는 미얀마 군부와 경찰들에게 더 이상 민간인을 살상하지 말기를 간절히 호소합니다. 권력보다 금권보다 천배 만배 중요한 것이 한 사람의 생명입니다.

  아시아 불자들은 UN과 세계 각의 지도자들에게 호소합니다. “시위대에 대한 과도한 폭력 사용은 용납될 수 없다”는 말만 할 것이 아니라 더 이상 무고한 살상과 광범위한 인권유린 행위가 벌어지지 않도록 실질적인 조치를 강구 해 주십시오. 

  우리는 야만적이고 반인륜적인 살상을 저지르는 미얀마 군부에 경고합니다. 지금 그대들이 저지른 흉악한 범죄는 설사 상관의 명령이라 하더라도 그대들의 자손만대에 과보가 미칠 악업이고 그대들의 자손들이 대대로 부끄러워할 짓 입이다.

  그대들도 유년시절에 한 번은 부처님 앞에 단기출가를 경험을 떠올리고 양심을 회복하여 더 이상 살상을 하지 마십시오. 민주화 회복을 염원하는 아시아 불자들은 미얀마 국민들이 군부의 탄압과 억압 속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말고 목숨 같은 자유를 되찾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부처님의 가피가 미얀마 국민들에게 내리기를 염원하며, 대한민국의 모든 사찰과 불자님들에게 요청합니다.
   ▶ 각 사찰 입구에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기원하는 현수막을 달아 주십시오.’
   ▶ 각 사찰은 사시불공 때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축원하여 주십시오.’
   ▶ 모든 불자들은 ‘미얀마 민주화 운동을 위하여 후원해 주십시오.’

  미얀마 군부세력을 규탄하고, UN 그리고 세계 각국 지도자들에게 강력히 촉구합니다.
   ▶ 미얀마 군부는 더 이상 무고한 생명을 죽이지 마라!
   ▶ UN은 미얀마에서 반인륜적인 살상을 당장 멈추게 하라!
   ▶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은 미얀마 민주화를 적극 지원하라!

2021년 3월 21일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 일동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재한 아시아 불자들의 모임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수련 2021-03-30 14:15:48

    지금 여기 오직 모를 뿐. 우리는 바깥 경계에 끌려다니지 말고 그저 수행 정진만 하자. 참선은 최고로 좋은 것이다. 미얀마도 수행과 화두만 붙들고 치열하게 도를 추구해야 한다. 다툼과 증오에 휘말릴 겨를이 없다.   삭제

    • 양평촌놈 2021-03-24 18:50:23

      미얀마 사태을 보면서 민주주의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국민들도 한때는 독제정권과싸워서 지요. 불교국가인 미얀마가 빨리 해결되었으면 합니다.군부는 더이상 자국 국민들을 확살 해서는 안될것 입니다. 부처님께서 미얀마 국민들을 보살펴 주셨으면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과 정부에서도 미얀마 민주화투쟁을 지지 하고 있지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