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문화재청, 2022년 전통사찰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3건 선정지역문화재 활용한 디지털 정보통신기술 실감콘텐츠 개발 신규 지원
  • 문화재청_불교포커스
  • 승인 2021.09.26 21:41
  • 댓글 0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 - 충북 청주시 용화사 - 대한제국 마지막 원찰 칠존석불에 기원하다 (사진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2022년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대상으로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 43건, '생생문화재' 165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 13건 등을 선정하였다. 지난 2021년에는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 42건, 생생문화재 160건을 선정한 바 있다.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으로, 각 지역에 있는 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전통산사 활용사업은 2017년부터, 생생문화재 사업은 2008년부터 시작하여 운영 중이다.

이 중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중 하나로,  사찰이 보유한 문화재와 역사문화자원 등을 활용하여, 전통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체험‧공연‧답사 등의 형태로 풀어낸 고품격 산사문화 향유 프로그램으로 2017년부터 기획하였다. 

  올해 공모에는 지난 7월 한 달 동안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총 56건의 사찰 공모사업이 접수되었는데, 콘텐츠 우수성과 사업운영 역량 등에 대해 관계 전문가들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최종 43건의 사업을 선정하였다.

 이 중 ▲ 경북 경주시 칠불암의 '칠불암 5감 체험', ▲ 충북 청주시 용화사의 '대한민국 마지막 원찰 칠존석불에 기원하다' 등 39건의 기존 사업과 더불어 ▲ 세종 영평사의 '나한, 부처를 알리다', ▲ 충남 금산군 신안사의 '身安(신안)! 둘레길 몸과 마음 찾기!' 등 4건은 신규 사업으로 각 산사가 지닌 저마다의 특색과 고유의 이야기를 담은 행사들을 개최할 예정이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문화재 문턱은 낮게,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국민 행복은 크게'라는 목표로, 잠자고 있는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콘텐츠화하여 문화재가 역사 교육의 장이자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형 사업이다.

 접수된 총 238건 중 165건을 선정하였으며, 이 중 불교문화재 관련 사업으로는 ▲  강원 원주시 상상의 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절터, 법천사지와 거돈사지 ▲ 충남 서산시 보원사지, 백제를 꿈꾸다 등 2건을 선정하였다.

  한편, 2022년부터는 디지털 뉴딜 정책기조에 동참하고자 현행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에 증강현실(이하 AR), 가상현실(이하 VR) 등 정보통신기술(이하 ICT)을 활용한 실감콘텐츠를 접목하여 관람객들에게 실감나는 문화유산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은 1~2차 심사를 거쳐 총 62건 중 최종 13건을 선정하였다. 이 중 불교문화재로 관련 사업으로는 ▲ 제주 서귀포시의 '찾아라 묘법연화경, 실감법화경(전통산사문화재, 증강현실·미디어아트) 등의 콘텐츠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다양한 문화유산을 입체적으로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2022년에는 전국 각지에서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05건을 만날 수 있다. 다만,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부 행사는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거나, 온라인과 현장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문화유산이 지역의 문화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관광자원으로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역 주민을 포함한 관람객들에게 고품격 문화유산 향유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계획이다.

*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21년 9월 15일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새소식 > 보도/해명 > 문화재청, 2022년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05건 선정 (작성자 :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에서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2년도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선정 목록

1. 서울 종로구 금선사 전통산사문화재,  새로운 일상을 제시하다
2. 서울 동대문구 연화사 도심 속의 사찰, 연화사의 미소
3. 서울 은평구 삼천사 동반성장각(覺)! 3∞4 프로젝트
4. 서울 금천구 호압사  소원을 말해봐!
5. 대구 동구 동화사 동화사 문화재학교
6. 인천 중구 용궁사 용궁사에서의 천년의 일상
7. 광주 북구 원효사 산사에서 찾는 소확행, 더 힐링 스토리 Ⅲ
8. 세종 영평사 나한, 부처를 알리다
9. 경기 성남시 봉국사 봉국사 효사랑 문화제
10. 경기 의정부시 회룡사 회룡골 소소 낙낙(笑笑樂樂)
11. 경기 의왕시 청계사 청계사 이야기 인쇄소
12. 강원 춘천시 청평사 청평사, 그 찬란한 역사
13. 강원 원주시 구룡사 구룡사, 천년을 품고 문화를 잇다
14. 강원 강릉시 보현사 천년의 숨결, 대관령 보현사에서 나를 만나다
15. 강원 평창군 월정사 성산 오대산 천년의 울림
16. 충북 청주시 용화사 대한제국 마지막 원찰 칠존석불에 기원하다
17. 충북 영동군 영국사 천태산 영국사 천년의 문화유산을 담다
18. 충남 공주시 갑사 천강에 달이 뜨니 만사가 다 저절로다
19. 충남 아산시 봉곡사 솔숲이 품은 봉곡사 이야기
20. 충남 논산시 쌍계사 쌍계 마바시(마음을 바꾸는 시간)
21. 충남 금산군 신안사 身安! 둘레길 몸과 마음 찾기! 
22. 충남 부여군 무량사 무량사에서 매월당의 지혜를 찾다
23. 충남 예산군 수덕사 수덕사 대웅전에 반하다
24. 전북 군산시 동국사 동국사, 우리나라의 사찰이 되었다
25. 전북 남원시 실상사 실상사 ‘천년의 향기’
26. 전북 김제시 금산사 마음 쉬는 토요일
27. 전북 완주군 송광사 발길따라 마음이 머무는 송광사
28. 전북 장수군 죽림정사 나라사랑 한글사랑 야단법석
29. 전북 고창군 선운사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천년고찰 선운사
30. 전남 여수시 흥국사 호국사찰 흥국사, 여수 흥(興)하다
31. 전남 순천시 송광사 조계산 천년 산문을 열다
32. 전남 나주시 불회사 문화유산으로 만나는 스토리 여행 ‘호랑이는 석장승을 등에 업고’
33. 전남 구례군 화엄사 화엄세상을 만나다
34. 전남 보성군 대원사 어서와! 저승은 처음이지?
35. 전남 화순군 운주사 천출천탑, 별을 찾아서 
36. 경북 경주시 칠불암 칠불암 5감 힐링체험
37. 경북 구미시 도리사 신라에 향문화를 전한 아도화상 '천년향의 문을 열다'
38. 경북 영천시 은해사 모든 고민 쉬어가는 은해사, 은빛바다에 머물다
39. 경남 창원시 성주사 이와 같이 나는 보았다
40. 경남 거제시 신광사 거제西(서) 놀자!
41. 경남 고성군 옥천사 봉주르 시왕, 하와유 나한
42. 경남 남해군 화방사 나도! 남해,  화방사 문화유산 발굴단
43. 제주 서귀포시 선덕사 보멍, 들으멍, 마음에 새기다 - 선덕사

2022년도 생생문화재 사업 선정 목록 중 불교문화재 관련

1. 강원 원주시 상상의 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절터, 법천사지와 거돈사지
2. 충남 서산시 보원사지, 백제를 꿈꾸다

2022년 지역문화재 활용 ICT 실감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선정 목록 중 불교문화재 관련

1. 제주 서귀포시 찾아라 묘법연화경, 실감 법화경 (증강현실, 미디어아트)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문화재청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