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정암사,수마노탑 국보승격 1주년 '시공의 인연을 보다' 전시회10월 8일(금)부터 10월 17일(일)까지 정선군 아리샘터 1층 갤러리, 10월 19일(화)부터 11월 4일(목)까지 하이원리조트 5층 컨벤션 홀 로비에서
  • 갤러리뫼비우스_김곤선_전시기획자_불교포커스
  • 승인 2021.10.07 17:59
  • 댓글 0
정암사의 여름, 장이규 (사진출처 : 갤러리뫼비우스 김곤선 전시기획자)

강원도 정선 정암사(주지 천웅스님)는 10월 자장율사 개산문화제를 맞아 수마노탑 국보승격 1주년을 기념하는 기획 전시회 '時空(시공)의 因緣(인연)을 보다'를 강원도 정선군 아리샘터와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에서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보물이었던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로 승격됨에 따라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정암사 국보승격을  알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2020년부터 시작하였으며, 올해는 지난 8월 정선 삼탄아트마인과 서울 라메르 갤러리 전시에 이어 세번째로 연다.

상세한 전시일정은 정선군 아리샘터 1층 갤러리에서 10월 8일(금)부터 10월 17일(일)까지 10일간, 하이원리조트 5층 컨벤션 홀 로비에서 10월 19일(화)부터 11월 4일(목)까지 16일간 열며, 참여작가는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견작가 12인과 정선군 사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작가 1인으로 총 13인이며, 참여작품 크기는 20호에서 100호까지 다양하며 참여작품 수는 총 39점이다. 특히 정선과 서울로 이원화하여 진행한 전시회 특성상 전시 참여 작가들은 두 곳에서 전시 할 수 있도록 수마노탑과 정암사를 주제로 한 작품을 작가 1인당 각 두 점씩 그렸다.

이번 전시는 정암사에 대한 실사 없이 진행이 어려운 만큼 코로나 방역조치에 따라 13인의 작가가 한자리에 모일 수 없어 세 번에 나누어 세미나를 진행했다. 전시에 참여하게 된 작가 13인은 세미나에 참여하여 정암사 주지스님이신 천웅스님에게 정암사와 수마노탑의 유래와 자장율사의 인물에 대해 학습 후 현장 답사하여 스케치하였으며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한번이 아닌 여러 번의 현장 스케치 후 완성한 작품도 있다. 

 이번 전시는 다양한 각도의 해석을 시도할 수 있는 바탕이 된 전시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현대미술의 현 시점을 전통과 불교의 조화로 재해석하여 볼 수 있었던 전시라는 평가도 이어졌으며, 전시회 주최측은 올해 전시회의 성공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좀 더 다양한 정선의 자연과 문화를 콘텐츠로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정암사가 주최하고 정선군과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가 후원하며 김곤선 전시기획자가 기획하고 갤러리뫼비우스가 주관한다. 문의전화는 정암사 033-591-2469.

무제, 오윤배(사진출처 : 갤러리뫼비우스 김곤선 전시기획자)
影印千江(월인천강), 조환, 120x52cm, 2021년 (사진출처 : 갤러리뫼비우스 김곤선 전시기획자)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승격 1주년 기념 ''시공의 인연을 보다' 전시회 안내포스터 (사진출처 : 갤러리뫼비우스 김곤선 전시기획자)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갤러리뫼비우스_김곤선_전시기획자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