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문화재청, 훼손위기 간다라 불교유적 ICT기술로 공적개발파키스탄 문화유산청과 간다라 지역 유적에 대한 문화유산 공적개발사업 업무협약, 추진 예정
  • 문화재청_불교포커스
  • 승인 2021.10.11 16:30
  • 댓글 1
스와트 지역 간다라 유적 (사진출처 : 문화재청)
스와트 지역 간다라 유적 (사진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지난 9월 21일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현지시각 오전 11시(한국시각)에 파키스탄 문화유산청(청장 아시프 하이더 샤)과 문화유산 공적개발사업(ODA)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서면으로 이뤄졌다.

  문화재청(수행기관 한국문화재재단)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에 걸쳐 파키스탄 문화유산청 소속 고고학박물관국과 함께 세계유산 탁실라 유적 등을 포함한 간다라 지역 유적에 대한 기록화, 디지털 전시관 설치, 보존관리센터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한다.

  파키스탄 문화유산청은 문화예술 분야를 비롯하여 유·무형 문화재 보존·활용·관리 정책 전반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고고학박물관국', '국립예술원', '국어진흥원', '국립도서관' 등 11개 소속기관을 두고 있다.

  사업 시행지인 간다라 지역은 오늘날 파키스탄 하이버르-파흐툰흐와주(Kyber Pakhtunkhwa Province)의 중심도시인 페샤와르(Peshwar) 일대로 남북 약 70km, 동서 약 40km의 분지지역이다. 지정학적으로 북쪽은 스와트, 중앙아시아와 연결되고 동쪽으로 카쉬미르, 남쪽으로 인더스 강을 따라 인도 서부 해안가와 이어지면서 인도, 페르시아, 그리스, 중앙아시아 등 다양한 문화가 교류·융합하면서 독창성이 뛰어난 간다라 미술이 발달한 지역이다. 

간다라 미술은 기원전 2세기~기원후 5세기 고대 인도 북서부에서 발달한 그리스·로마풍의 불교 미술양식으로 인물의 생김새가 사실적이고 감각적인 것이 주요 특징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은 간다라 지역의 찬란한 불교문화 자원과 우리나라의 뛰어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결합하여 관리 부실로 훼손 위험에 처한 문화유산의 보존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유적에 대한 웹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사업성과가 파키스탄의 실질적인 사회·경제 개발로 이어지도록  파키스탄 문화유산청에서 진행 중인 '파키스탄 문화유산 지도정보화' 사업과도 연계하여 지역‧대상 선정, 현지조사, 디지털화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한국형 문화유산 공적개발사업 개발을 통해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하고 우리나라 국가 위상과 문화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이집트, 스리랑카, 중남미 등으로 사업 대상 국가를 확대하고, 해양·교육·디지털 분야 등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간다라 문화재 유적 지도 (사진출처 : 문화재청)
바흐 지역 간다라 유적 (사진출처 : 문화재청)
스와트 지역 간다라 유적 (사진출처 : 문화재청)
탁실라 지역 간다라 유적 (사진출처 : 문화재청)
탁실라 지역 간다라 유적 (사진출처 : 문화재청)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서면으로 진행한 업무협약식 현장(사진출처 : 문화재청)

 

*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21년 9월 28일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새소식 > 보도/해명 > 문화재청, 파키스탄 문화유산청과 문화유산 공적개발사업 업무협약 (작성자 : 문화재청 국제협력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에서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문화재청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유정길 2021-10-13 19:23:15

    불교환경연대 유정길입니다.
    제가 아프가니스탄에 4년간 있으면서 간다라지역이 (이슬라마바드. 페샤와르)라는 파키스탄지역뿐아니라
    아프가니스탄 (잘라라바드, 카불, 바미안)등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불탑 5개를 발견했습니다. 대부분이 도굴되어파괴 되었지만
    그래도 형채가 남아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프가니스탄의 불교유적의 복원을 지원하는 활동을
    나중에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치는 제가 알고 있습니다만... 탈레반 정부와 관계가 나아지면 그때....협력하도록 하면 좋겠군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