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 특별공연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 방영'불교예술', '한글불경' 등 주제로 11월 25일(목) 저녁 9시 국악방송TV, 유튜브로 방송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_불교포커스
  • 승인 2021.11.19 18:06
  • 댓글 0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 작품과 전통음악의 만남
전통문화유산에 담겨있는 종교와 철학, 삶의 모습을 유·무형 유산으로 표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정성숙)과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민병찬)은 국악방송(사장 유영대)과 함께 특별공연 프로그램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를 제작해 11월 25일(목) 저녁 9시 국악방송TV와 국악방송 유튜브에서 방영한다.

이번 공연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과 국립중앙박물관이 2018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공연시리즈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의 일환으로, 이를 통해 유네스코 등재 인류무형문화유산 원형과 이를 소재로 한 창작공연을 유형문화유산의 보고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선보이며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인류무형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예술의 진흥과 문화향수 기회 확대를 통한 국민의 문화 품격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2007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재단 설립 허가를 받아 국악문화재단으로 출발했으며, 2009년 재단 명칭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으로 바꿨다. 전통예술의 보급 및 저변 확대, 고품격 전통문화 콘텐츠 개발 및 전통예술의 대중화, 신진 인력 양성, 해외 교류 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에 방영되는 특별공연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는 7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공개한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 속의 귀한 유형문화유산 작품들과 무형문화유산 전통음악이 만난다. 우리 전통문화유산에 담긴 종교와 철학, 삶의 모습을 작품과 더불어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공연을 선보인다.

공연은 총 6개의 주제로 구성했다.

'불교예술' 주제로 '수월관음도, 천수관음보살도'를 보며 안은경의 '피리독주 상령산풀이'를 들어보고, '한글 조형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석보상절, 월인석보'는 여창가곡 계면조 계락 '청산도 절로절로'를 공연한다.

 '비가 내린 후의 자연'은 정선의 '인왕제색도' 전시 영상과 함께 강은일해금플러스의 '비에 젖은 해금' 공연이 펼쳐진다. '장수에 대한 염원'이란 주제로 '십장생도'와 어울리는 '수제천'을 단국대학교 국악과 학생들이 연주한다.

, '조선시대 사대부 문화'는 '조선시대 18세기 백자'를 보며 여창가곡 계면조 편수대엽 '모란은'을 박진희 가객의 음색으로 듣는다. 마지막으로 단원 김홍도가 느낀 '노년의 쓸쓸함'이 묻어나는 '추성부도'와 왕기석 명창이 부르는 단가 '백발가'로 꾸며진다. 

공연을 주최·주관하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정성숙 이사장은 "전시와 공연을 현장에서 보지 못하셨거나 보고 여운이 남으셨던 분들은 이번 방송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다시 한번 느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이번 공연을 통해 이미 전시를 본 관람객뿐 아니라 전시회를 찾지 못한 사람들도 음악이 더 해진 공연을 통해 풍성한 공감각적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특별공연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의 자세한 정보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홈페이지(누리집, http://www.kotp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