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진흥원, '불교와 자본주의'주제 월간 불교문화 1월호 발간'자본의 시대, 그 중심에서 '불교와 자본주의'를 논하다
富에 대한 불교의 진정한 가르침
  • 대한불교진흥원_불교포커스
  • 승인 2021.12.27 14:50
  • 댓글 0
월간 불교문화 2022년 1월호 표지 (표지사진 : 평창 월정사 팔각 구층석탑(강원도 평창군 소재, 국보), 사진출처 : 대한불교진흥원)

'불교와 자본주의'를 테마로 다룬 월간 '불교문화' 1월호가 나왔다.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 이한구, 이하 진흥원)이 매달 발간하는 이번 '불교문화' 1월호(통권 제157호)에서는 특집 '불교와 자본주의'를 통해 바람직한 불교의 경영·경제관과 함께 불교 관점에서 자본주의 문제점을 치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삶에 있어 자본, 즉 부의 가치는 결코 배제될 수 없는 가치이다. 특히나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본주의체제 하에서 경제생활을 영위해 나아가고 있다. 인류는 자본주의를 통해 경제, 과학 등 다양한 발전을 꾀할 수 있었으나 그 이면에는 병폐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최근에는 자본주의 4.0의 시대로 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이번 1월호는 '불교와 자본주의'에 대하여 조명하는 특집을 마련했다. 자본주의와 삶의 가치 사이의 관계를 불교적 관점으로 논의하며 불교와 자본주의 사이의 공통분모를 알아보며 정신적 평안과 물질적 풍요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바람직한 불교의 경영·경제관을 소개하였다. 이와 함께 불교의 관점에서 부처님 가르침을 바탕으로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치유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불교와 자본주의' 주제로 △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불교자본주의 (유승무 중앙승가대학교 포교사회학과 교수) △ 마음의 자유와 경제활동의 자유 (윤봉준 미국 뉴욕주립대 경제학과 교수) △ 자본주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아실현 공동체 경영 (노부호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명예교수) △ 자본주의와 개인의 경제생활 (윤성식 고려대 명예교수) 등의 기고를 실었다.

유승무 교수는 기고에서 다양한 학자와 연구를 비교하며 불교자본주의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였고, 윤봉준 교수는 불교가 주는 마음의 자유와 자본주의의 사적 경제 활동의 자유의 접목을 제안하였다. 노부호 명예교수는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아실현 공동체 경영과 V이론을 소개하였으며, 윤성식 명예교수는 자본주의의 결함을 설명하며 불교적 방법으로 자본주의의 병폐를 극복하면서 보다 나은 경제체제로 나아갈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2021년 연중 캠페인 '육식을 줄이자'에 이어 2022년 6개월간 새롭게 시작하는 캠페인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 코너에서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필자들로 구성된 릴레이 칼럼 캠페인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1월호는 재18대 환경부장관을 역임한 조명래 단국대 석좌교수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기후위기 탈출의 시작'이란 글을 통해 펜데믹 이후 증가하는 일회용품 소비량의 위기를 설명하며 지속가능한 소비로의 전환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이밖에 △ 생각을 쉬어가는 '선시(禪詩) 소개' △ 한국의 수행처, 적멸보궁 순례의 첫 번째 순서로 찾아간 '오대산 상원사 적멸보궁' △ 수불 스님의 심도 있는 설명이 함께하는 '간화선의 A에서 Z까지' △ 보일 스님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와 부처님의 가르침을 연결시킨 '인터넷 가상현실 속 불교' △ 세계적인 역사학자 유발하라리의 명상 수행을 소개한 세계 유명 인사들의 명상이야기 △ 일상 속 불교건강법 등 풍성한 읽을거리를 실었다.

월간 '불교문화'는 진흥원이 1992년부터 매월 꾸준히 문화를 통한 불교 포교를 목표로 색다른 시선으로 다룬 다채로운 기획 기사를 실어 펴내고 있는 월간지로 홈페이지(www.buddhistculture.co.kr) 및 페이스북·카카오톡플러스·네이버블로그·인스타그램 등의 SNS로도 실시간으로 만날 수 있다. 정기구독 문의는 02-719-2606.

차례
2022년 1월호(통권 제157호)

생각 쉬어 가기

아름다움이 머무는 곳
한국의 수행처, 적멸보궁 순례 : 오대산 상원사 적멸보궁 - 오시환
사찰에는 재미난 이야기가 숨어 있다
불보사찰 통도사와 자장율사 이야기 - 백원기

자유와 해탈
(1)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불교자본주의 - 유승무
(2) 마음의 자유와 경제 활동의 자유 - 윤봉준
(3) 자본주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아실현 공동체 경영 - 노부호
(4) 자본주의와 개인의 경제생활 - 윤성식
(5) 부(富)에 대한 불교의 관점 - 스캇 쿠옌

2021년 캠페인 :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기후 위기 탈출의 시작 - 조명래

여시아문
간화선의 A에서 Z까지 : 간화선이란 무엇인가 - 수불 스님
불교와 과학의 세계 : 과학혁명과 돈오 - 홍창성
인터넷 가상현실 속 불교 :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 보일 스님
나의 불교 이야기
임종 순간에 듣고 싶은 노래 - 송혜진 

지혜의 숲
세계 유명 인사들의 명상 이야기 :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 - 문진건
숲이 사람을 살린다 : 삶의 지혜를 일깨워주는 나무 - 신준환
일상 속 불교 건강법 : 숨이 숨으로 숨쉬기! - 공일 스님
사유와 성찰 : 행복 전도사와 노숙인 - 임웅


불교문화 산책
살며 생각하며 : 자기기만 - 정계섭
마음으로 듣는 불교 시 한 편 - 문태준
책 읽기 세상 읽기 : 템플 그랜딘의 '동물과의 대화' - 정여울

불교문화 뉴스
독자 후기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대한불교진흥원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