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신간] 명상과학 입문명상 연구의 역사에서 과학적 효과·적용에 이르기까지, 명상과학의 체계적 총정리
"과학적 접근으로 '이해'에서 '시도', '목표 달성'까지 한 번에!"
  • 담앤북스_불교포커스
  • 승인 2021.12.30 23:11
  • 댓글 0
명상과학 입문, 김권수, 김완석, 김종우, 김지연, 박도현, 박성현, 박지영, 심교린, 윤병수, 이봉건, 이성준, 정선용, 정애자, 조옥경, 최윤정 지음, 152 * 226 * 31 mm, 370쪽, 담앤북스

"명상이 좋다"라는 말은 우리의 일상에서 어느덧 당연한 말이 되었다. 많은 이에게 명상은 생활이 되었고, 과학이 되었고, 의료가 되었고, 심리적 컨트롤 타워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다양한 명상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내면의 평화'라는 '이너피스(INNER PEACE)' 콘텐츠와 수면 및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명상은 2030세대에게도 인기가 있어서, 명상 유튜브를 '마인튜브(MIND+YOUTUBE)'라고 부른다.

명상이 이렇게 역할을 하는 과정에는 명상에 대한 과학적 이해가 큰 공헌을 하였다. 과학적인 이해는 많은 강점들을 가져다준다. 이해가 되기에 시도할 생각을 가지게 해준다. 특수성이 아닌 일반화를 통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한 단계씩 익혀가며 학습하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신간 '명상과학 입문'은 명상 연구의 역사에서부터 과학적 효과ㆍ적용에 이르기까지 명상과학에 관한 체계적 총정리라고 할 수 있다. 한국명상학회에 소속된 여러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명상에 관한 과학적 접근을 풀어냈다. 명상을 처음 만나는 사람부터 명상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 명상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 전문성을 더하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명상을 일상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만족을 주도록 구성하였다.

명상의 대중적 방법론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모든 것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친절한 명상지도 지침서

종교적 영역의 범주에 포함되던 명상이 엔지니어 중심의 미국 구글에 수용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의 명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연구 성과들 때문이다. 뇌과학을 중심으로 한 과학적 근거와 감성 지능을 중심으로 한 리더십 향상 같은 실용성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은 마음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하는 주의력, 자기 인식과 통제력, 자기 동기부여와 공감능력 개발을 위한 대중적인 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명상이 좋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명상은 어렵다' 혹은 '명상은 신비하다'와 같은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서 명상에 입문할 수 있다. 명상 공부를 하면서 자신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궁금하다면 명상의 역사로부터 지금의 상황을 읽어가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명상을 자신의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할지를 알고 싶다면 다양한 전문가가 집필한 각 분야의 명상을 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명상을 일상에서 함께 하면서 부족한 점이 있다면 삶 속에 녹아 있는 명상의 적용을 알아볼 수 있다.

출판사 측은 명상이 심신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명제는 이제 검증할 단계를 넘어섰다며, 이제부터 필요한 것은, 이러한 순기능이 확실한 명상을 우리의 다양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하여 어떻게 효과를 볼 것인지를 우리들 각자가 자신의 생활에서 탐구하여 실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자소개

김권수
휴먼경영전략연구소 대표교수

김완석
아주대학교 명예교수, 심리학과

김종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김지연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강사

박도현
와이 트라우마 연구소 소장

박성현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부교수

박지영 
(주)마인드풀 대표

심교린 
MCL심리연구소 소장

윤병수 
마인드플러스 스트레스대처연구소 소장

이봉건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

이성준 
삼성영덕연수원 명상 강사

정선용 
강동경희대학교 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과장

정애자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조옥경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교수

최윤정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담앤북스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