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국토부, KTX 남부내륙철도 해인사역(가칭) 향후 개설예정김천~거제간 노선 및 역 확정, 22년 설계 착수, 27년 개통 목표
불교계 요구 해인사역(가칭)은 추후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환승역 건설 예정
  • 국토교통부_불교포커스
  • 승인 2022.01.12 10:49
  • 댓글 0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불교계가 요구해온 해인사역(가칭)은 향후 성주역과 합천역 사이에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개설시 환승역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불교계가 요구해 온 남부내륙철도 해인사역(가칭)이 향후 들어설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1월 13일자로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는 '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4조 8,015억원을 투입하여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km(최고속도 250km/h)를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한다.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및 마산역으로 성주·합천·고성·통영·거제시에 역사가 신설되고 김천역(경부선) 및 진주역(경전선)은 환승역으로 개량하게 된다. (마산역은 현재역 활용)

불교계가 요구해온 해인사역(가칭)은 장래 광주~대구 철도(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남부내륙철도와의 환승역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남부내륙철도는 '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사업비가 최대 규모이며, 서부영남 지역의 산업 및 관광 등 지역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핵심적인 철도 인프라 사업으로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하여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의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수도권에서 KTX(1일 25회)로 2시간 5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현재 운행 계획은 서울역(KTX) ~거제는 하루 8회 2시간 54분, 서울역~마산은 하루 2회 2시간 49분이다. 수서역(SRT)~거제는 하루 7회) 2시간 55분, 수서역~마산은 하루 3회 2시간 50분이다. 광명역(KTX) ~ 거제는 하루 3회 2시간 37분, 광명역~마산은 하루 마산 2회 2시간 32분이다.

국토부는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으로 인구유입 및 지역산업 회복 등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고, 그 근거로 한국개발연구원이 지역산업연관모형 이용·분석으로 산출한 생산효과 약 11.4조원, 고용효과 약 8.9만명을 들었다.

아울러, 수서~광주('22년 기본계획 중), 이천~충주('21.12월 개통), 충주~문경('23년 개통예정), 문경~김천('22년 예비타당성조사 중) 사업이 완공되면, 남부내륙철도는 경기·충청·경상권을 잇는 핵심 노선으로서 경부 축에 집중된 철도수송체계를 분산할 수 있는 새로운 철도교통망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하여 신설역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대중교통망 연계 및 환승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신설역 조기 활성화에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는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22.2월 착수 예정이다.  더불어, 해인사역(장래)와 같이 장래 주요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 역사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남부내륙철도는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스마트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이번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을 통해 건설 일자리 창출, 지역 관광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인재 유입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스마트건설기술 도입 등 기술력 제고로 적기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특히 안전장비 강화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로 근로자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현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 노선 약도 및 기존고속철도선 연계도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2년 1월 11일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홈 > 뉴스·소식 > 보도자료 > KTX 타고 서울~거제 2시간대에 간다 (작성자 :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http://www.molit.go.kr' 에서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국토교통부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